본문 바로가기
  • 소소한 터키 생활기
금중일기-금연합시다

금연 성공기 - 가장힘든 초반 3주 금연 준비(3)

by MOmO's bro 2020. 2. 26.

앞서 금연을 할 수 있었던 동기부여 요소와 실패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관적인 내용이기에 누군가에게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냥 한 개인이 금연을 수 없이 도전하며 깨달은 개인적 의견으로써 저와 같은 상황을 직면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오늘도 금연을 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3주금연
21일만 버티면 금연 다 끝난겁니다

시작이 절반! 일단 3주 금연 준비

 

 제가 담배를 단칼에 끊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의지'가 아니였을까 되짚어봅니다 아무리 외부적인 요인(탈모, 체력 저하)들로부터 동기부여를 받았다고 한들 제 자신이 금연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입니다 '종합적인 부정적인 요인 + 이번에야 말로 반드시 끊어버리겠다는 확고한 마음' 이 두 가지가 적절히 잘 조화를 이루어 금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마음이 힘들어질 때면 외부적인 요인들을 되새기며 '아 담배 피우면 머리가 빠졌기 때문에 체력이 현저히 떨어졌기 때문에 그래서 내가 금연을 시작했지!!'라고 다시 한번 머릿속에 금연을 하기로 마음먹었던 그 순간을 떠올리며 각인을 시킵니다 

 

 한번 마음먹은 것을 끝까지 동일한 마음가짐으로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처음에 가졌던 마음과 많이 동떨어져있음을 느낍니다 실패를 했을 때도 처음 가졌던 굳은 의지가 약해지며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현재 도전 중인 금연은 아예 처음부터 처음에 다짐했던 마음으로만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생각하고 여러 가지 안전장치를 준비하였습니다 실제로 제가 했었던 방법이고 3주 차까지 유지하기 위한 준비입니다

 

3주 금연 준비하기

 

금연을 수차례 하며 터득한 것 중 하나는 금연 3주차 까지는 정말 정신력입니다 금연 2시간 후에는 몸속의 니코틴이 다 빠져나간다고는 하나 내 몸은 여전히 담배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몸이 미칠 듯이 담배를 원합니다 3주를 성공하셨다면 절반은 성공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정도로 3주 차까지가 힘들었습니다

 어느 책에서 읽었는데 사람은 같은 행위를 21일간 반복되었을 경우 습관이 된다고 합니다(정말 저도 이 의견에 동의합니다) 저 역시 금연을 하는 행위를 3주 차까지는 몸에 익숙한 일이 아녔기에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이 3주를 참기 위해 필요 준비했던 것들을 나열해보았습니다

 

1. 일기

 

일기장
밥을 먹었다 맛있었다 또 먹고싶다 끝

 

 저는 이 시기에 일기를 썼습니다 오늘 하루도 담배의 유혹으로부터 이겨낸 자신을 칭찬하며 위대한 존재로 셀프 칭찬을 합니다ㅎㅎ(진지합니다) 그와 동시에 하루 중 힘들었던 순간을 되새겨 글로 적어가며 피드백을 합니다 그리고 내일도 금연 시작 때와 같은 마음으로 잘 버텨보자고 주절주절 글을 씁니다 생각보다 효과적입니다 다 큰 어른이 무슨 일기냐고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막상 써보시면 어색하면서도 힐링받는 기분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2. 명상

* 3주간 매일 아침 이 음악으로 명상하였습니다 

저는 무교입니다 물론 이전에는 기독교였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무교로 전향하였습니다 종교가 있으시다면 해당 종교의 음악을 들으며 명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무교이시라면 요가 음악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도 없는 조용한 공간에서 가만히 앉아 들으시길 추천합니다 3주간 일정한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 명상을 하며 처음에 가졌던 마음을 다시 한번 떠올립니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조금만 일찍 일어나셔서 명상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초심을 잊지 않기 위해 꼭 같은 명상음악으로 3주를 하시기 바랍니다

 

3. 운동

운동
조진다..

 

금연도 힘든데 왜 운동까지 하라고 하냐 하실 수 있습니다 금연 2-3일이 되면 체력이 보통 때보다 남습니다 그로 인해 숙면을 취하기 힘듭니다 또한 체내 니코틴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이럴 때는 정말로 땀을 흘려야 합니다 1차원적인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지만 이보다 더 효과적인 건 없다고 봅니다 힘들게 운동하실 필요 없습니다 목적은 금연이지 운동이 아닙니다 금연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그러니 무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땀이 나올 때까지만 하시면 됩니다 저는 버피 테스트 동작으로  빠른 시간에 땀을 빼내었습니다 50개 하는데 보통 10분 내외로 하실 수 있습니다 좀 부족하다 싶으면 전신 스트레칭으로 땀을 배출하고 바로 씻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매우 상쾌합니다 스트레스도 많이 사라집니다

 

4. 맛있는 간식 섭취

초콜릿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없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금연 중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기 위해서는 맛있는 음식도 칼로리 생각 없이 드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흡연하는 습관적인 행동에 상응하는 다른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저는 그것을 간식으로 해결하였습니다 껌, 초콜릿, 커피, 과자 부스러기.. 저는 3주간 달고 살았습니다 살이 찌던 말던 과거 흡연했던 주기와 동일하게 먹고 마셨습니다 물론, 입을 텁텁하게 하는 과자는 비추천입니다 흡연욕구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금연 시작 전 자신의 의견을 확실하게 해둡니다 아니면 추후에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살찌는 게 담배 피우는 거보다 낫다'라고 금연 시작 전 제 자신과 합의했습니다

 

여기까지 금연 3주를 위한 준비였습니다 금연은 시작이 절반입니다 3주 차까지만 잘 금연하셨다면 그 뒤로는 껌입니다 다음 편에는 정신력으로 버틴 3주 이후 장기플랜 작성 및 니코틴을 잊어버리는 다른 중독성 강한 취미들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금연 장기플랜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