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소한 터키 생활기
터키생활

<집에서 고구마 키우기>심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고구마 재배

by MOmO's bro 2020. 3. 13.

코로나 때문에 집에만 있어서 시간도 남아돌겠다.. 고구마는 아니라도(너무 오래걸려..) 고구마 순이라도 먹어 볼 작정으로 고구마를 키워보기로 했습니다.

고구마는 지난 겨울 한국에서 비행기로 데리고 온 녀석입니다. 2개를 가져왔는데 하나는 썩어버리고 하나만 살아남아 정성껏 싹을 튀어봤습니다.

 

준비물: 맛좋은 고구마, 안 쓰는 반찬통(또는 페트병), 화분, 흙

 

 

고구마 키우는 방법

- 하나의 고구마에서 최대한 많은 양의 고구마순(새싹)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조금 넓은 반찬통에 눕여줍니다.

어릴 적 과학실험에서 키울 때는 세워서 물에 꽂아놨었지만 그렇게 하시면 윗부분만 싹이 나기 때문에 많은 양의 고구마순을 얻을 수 없습니다.

Tip. 고구마 표면을 잘 살펴보면 싹이 솟아나는 눈들이 있는데, 이왕이면 눈이 많은 쪽이 하늘을 보도록 놓아주세요.

고구마 키우기
왼쪽의 고구마는 이 사진이 영정사진이 되었습니다..

- 고구마가 반 정도 담기게 물을 부어주고 따뜻한 곳에 놓아주세요. 싹이 올라오기 전까지는 햇빛을 안 보는 게 좋습니다.

햇빛이 잘 안 들고 건조한 곳(습기진 곳은 썩어버립니다.) 또는 검은색 비닐봉지를 덮어 주세요.

1주일 정도 물이 마르지 않게, 썩지 않게 2~3일에 한번씩 갈아주시면 뿌리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 2주 정도 키웠더니 요렇게 푸릇푸릇 예쁜 고구마순들이 올라왔습니다.(여기까진 어릴 적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것 같아 간략히 적었습니다.

고구마 물에서 키우기
물만먹어도 키커서 좋겠다 너희는..

- 소독한 가위로(그냥 뜨거운 물에 씻어주세요) 고구마 순들을 잘라주세요.

다양한 크기로 해봤지만 2마디 이상은 돼야 안전하게 뿌리를 내리는 것 같습니다.

 

- 제일 위에 잎들만 남기고, 아래쪽 잎들은 정리해 주세요. 그래야 영양분이 잎으로 전부 빠져나가지 않아 뿌리가 손쉽게 내립니다. 너무 다 없애 버리시면 광합성을 못해 영양공급이 어려우니 주의하세요.

고구마 순으로 키우기
<왼쪽>잎(장)정리 전 고구마순    <오른쪽>: 깔끔히 정리된 고구마순들

 

-아직 작은 순들은 좀 더 자랄 수 있도록 고구마에 남겨주세요(뿌리내리기가 실패했을 경우를 대비해서)

고구마 집에서 키우기
대머리 고구마

- 화분에 흙을 가득 채워주시고 영양제도 섞어주세요. 물도 넉넉하게 주시고요. 영양제가 없다면 달걀 껍데기를 잘게 부셔서 섞어주셔도 됩니다.(이도 귀찮다면 그냥 심어도 크게 문제는 없어요..나중에 생각날 때 영양제/달걀 껍데기 주면 됩니다.)

저는 얼마 전 추위에 죽어버린 나무를 파낸 화분이 있어 영양제만 섞어 사용했습니다.(귀찮귀찮)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식물영양제를 사용했습니다.

-일정하게 간격을 두고 준비한 고구마순들을 심어주세요. 쓰러지지 않도록 손가락 2마디 이상의 길이를 땅속에 묻어주시고 흙을 꾹꾹 눌러주세요.

건강히만 자라다오

 

- 뿌리가 나올 때까지 강한 햇빛은 피해 주세요.

뿌리가 없는 상태에서 햇빛을 너무 많이 받아버리면 건조해져서 뿌리가 내리기도 전에 말라버립니다.

 

- 심은 당일/바로 다음날은 시들시들합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애들이 놀라서 그런거니 좀 있으면 다시 살아납니다. 당분간은 물은 분무기로 흙이 촉촉할 정도로만 살살 주세요.

고구마 화분에서 키우기
왼쪽: 심고난 다음날                                                                               오른쪽: 5일 후    

요 녀석들 중에 몇몇은 살아남지 못하겠지요.. 잘 살아남은 몇 녀석은 베란다 텃밭으로 이동시켜줄 예정입니다. 고구마를 수확할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최소한 고구마 줄기는 나물로 만들어 먹는걸 블로그에 쓸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좀더 빠르고 가성비 좋은 콩나물 키우기

 

<저예산> 물만주면 알아서 자라는 콩나물 키우기(feat. 패트병,플라스틱 포장용기)

한국은 요즘 코로나 때문에, 그리고 나혼자 산다'장도연'님 편에서 방영된 애완 콩나물 때문에 집에서 콩나물 키우기가 유행이라고 하던데, 터키에서는 그냥 콩나물을 먹고 싶으면 키우는 수밖에 없어서 키우고 있..

momos-bro.tistory.com

 

댓글